지탄시

Culture LCT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낙원도의 기초자치단체

지탄시 곤지암군 원주군
이 문서는 자유교통서버의 행정구역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문서는 자유교통서버의 특별시/광역시/시/군 등 행정구역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실제 대한민국의 행정구역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지탄시
Jitan-si

국가 자유교통민주공화국
지역 낙원도 동부
광역자치단체 낙원도
하위 행정구역 5동 1읍 2면
시간대 UTC+9
인구 약 75,000명
시청 소재지 시청 계획 중
시장 공석[1]






개요

탄탄한 복지도시, 지탄

낙원도의 최대 도시로써 낙원도 동쪽에 위치한 도시이다.

인구

최단시간에 인구 2만 5천명을 찍은 유일무이한 도시. 서버 최단 시간 내 시로 승격된 기록적인 도시다. 2017년 7월 26일을 기준으로, 인구 50000명(시 기준)이 넘어 시로 승격되었다. 이로서 최단기간 내에 시로 승격한 도시가 되었다. 2018년 1월 9만명을 정점으로 아파트 재정비 사업이 진행되며 약 7만 5천 명으로 감소했다.

변형된 성냥갑 도시의 대표적인 예로, 아파트를 수도 없이 박아 두어 난개발의 상징이 되었다. 이에 몇몇 유저들이 시 승격만을 바라보고 난개발을 시도하다 시 승격 제도가 일부 수정되면서 난감한 도시가 되었다.

역사

낙당군 시절 개발없이 플랫폼만 있던 낙당군 동쪽 지탄역 일대를 메트롬그룹의 자체 도시개발사업으로 지탄역 임시 역사를 건설한 후, 국가지정 국책 신도시 개발사업에 등록되며 평남특별시의 인구 분담형 위성도시로 출발하였다.

이후 개발이 진행됨에 따라 지명을 지탄군으로 변경하고 지탄역신도시 사업 왼료 후 인구 5만 명 달성으로 시로 승격하였다.

지탄1신도시 사업으로 병원과 초등학교가 생기고 시 청사를 이전하기로 결정하면서 초등학교와 중학교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가지정 국책 신도시 개발사업에 지탄2신도시 개발이 확정됨으로써 인구 15만 명을 목표로 "탄탄한 복지도시, 지탄시"를 내걸고 교통국 제 2의 도시를 향한 본격적인 개발을 앞두고 있다.

정치

역대 지탄시장 정당 이름 비고
임시 메트롬 국가 지정 임시 낙당군수
1대 메트롬 제 1회 전국동시 지방선거 지탄군수 당선(재선)
2대 민주정의당 HUROM[2] 제 2회 전국동시 지방선거 지탄시장 당선(재선)

낙원도 표밭

낙원도를 통틀어 가장 많은 인구를 보유하고 있는 지탄은 정치성향은 진보이며 우세 정당은 민주정의당이다.

HUROM 시장이 임시 낙당군수 이후 2회 연속 재선에 성공하여 현재 지탄시장 자리를 맡고 있다.

2대 시장 출마 당시 정의당으로 출마했으나 선거 직전 교통민주당과 통합한 민주정의당이 출범하면서 자연스럽게 민주정의당 소속으로 선거에 출마하였다.

하위 행정구역

동 지역

지탄시 인구의 95% 이상을 지탄시 동 지역에서 수용하고 있다.

특이하게도 모든 지명이 독립운동가의 호를 따 지어졌다.

백민동

지탄의 관문

지탄중앙고속국도 종점과 지탄역이 소재해 있어 지탄시내 진입 시 필히 거쳐가는 곳 중 하나이다.

백민동은 지탄역과 백민IC로 도로와 철도가 잘 되어있어 지탄 시내 중 두 번째로 집값이 높다. 공원은 지탄역공원, 강변공원, 백민호수공원 등 잘 꾸며진 정원 컨셉으로 밀고 나가고 있으며 지탄에서 유일하게 고도제한이 걸려있는 곳이기도 하다.

E마트와 지탄안전센터가 입주해있는 블럭은 초등학교로, 문화아파트 옆 빈 부지는 중학교로 바뀔 예정이다.

지탄역이 소재해 있다. 큰 규모로 있었지만, 지탄중앙역[3]으로 업무를 이전하면서 지상 역사의 규모가 큰 폭으로 축소되었다.

도시철도 1호선 백민역지탄역이 소재해있다.

독립운동가 중 백민 황상규 선생의 호를 따 명칭하였다.

약산동

2% 부족한 인프라

지탄1신도시 사업으로 진행된 약산동은 고층 아파트들이 즐비해있는 평남특별시 인구 분담 위성도시 중 하나이다. 이 지역은 인구가 3만 명이 넘어가는데도 학교 하나 없다. 도시 계획에서 빠져 있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지탄시는 주거 외 자투리 부지를 이용해 상가를 급히 건설하고 인제대학교 지탄백병원 약산지원을 개원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부족한 인프라를 채워 나가고 있다. 구 지탄시청과 신세계백화점이 이전 후 남은 부지에는 약산 초등학교와 약산 중학교가 들어설 예정이다.

또한 지탄 최대 규모의 인공 호수 공원인 청솔공원과 청솔정원이 소재해 있다. 지탄시 원시림에 있던 나무를 일부 옮겨심어 울창한 숲을 조성한 것이 큰 특징이다.

도시철도 1호선 약산역과 청솔공원역이 소재해있다.

독립운동가 중 약산 김원봉 선생의 호를 따 명칭하였다.

석정동

단재동

백범동

한조읍

한조리

일영리

성일면

화전리

서길리

배원면

솔령리

월성리

= 이야깃거리 =

  1. 시장이었던 HUROM(MetroM)이 서버에서 탈퇴하였다.
  2. HUROM이라는 이름으로 개명하였다.
  3. 구. 화전역